제목: “토익 스피킹은 발음·문법보다 과제수행능력 중요” 출처: FOCUS 뉴스 링크: http://www.fnn.co.kr/content.asp?aid=8c766db6d54d4b16a5186632343e96c3 날짜: 2011. 10. 5 내용:
TOEIC Speaking 궁금증 해결 Q&A 2011년 하반기 취업 시즌 취업에서 어학 평가 기준으로 TOEIC과 더불어 TOEIC Speaking의 영어 말하기 성적표를 요구하는 기업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활용 기업 및 단체의 증가는 자연스럽게 응시인원 증가로 이어져 TOEIC Speaking의 응시자 수는 9월 현재 이미 지난해 응시인원인 20만 명을 넘어섰고 올해에는 25만명 이상이 응시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한해 20만명이 넘는 수험자가 응시하다 보니 응시자들 사이에서도 TOEIC Speaking에 관한 여러 가지 궁금증이 생겨나고 있다. TOEIC Speaking 주관사인 YBM 한국TOEIC위원회는 수험자의 이해를 돕고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가장 자주하는 질문을 선정해 ETS로부터 그 답변을 들어 봤다. - TOEIC Speaking의 답변은 문법적으로 완벽해야 하나? ▶ TOEIC Speaking은 문법적으로 완벽한 답변을 요구하지는 않는다. 어떤 언어든 원어민도 의사소통 시 어느 정도 문법적 실수를 하기 때문이다. TOEIC Speaking 에서는 사소한 문법적 오류가 있어도 고득점이 가능하지만 문법적 오류가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에 영향을 미치게 되면 성적에 영향을 받게 된다. - TOEIC Speaking의 채점 시‘발음’이 많은 영향을 미치나? ▶ TOEIC Speaking은 과제 중심에 기반을 둔 시험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적절한 방법으로 과제를 완성하는 수험자의 능력이다. 발음도 중요하지만 이는 수험자의 능력을 평가하는 한가지 요소일 뿐이다. - 그럼 유창하지 않지만 과제를 수행한 답변과 문법적으로 완벽하고 훌륭하지만 중간에 끊어진 답변 중 어느 답변이 더 바람직한가? ▶ TOEIC Speaking은 과제 수행을 기반으로 평가되므로 주어진 질문에 대한 적절한 답변을 완성하지 못했다면 아무리 문법적으로 완벽하고 유창한 어휘를 사용하더라도 훌륭한 답변으로 평가 받을 수 없다. - TOEIC Speaking 10번 문항의 답변 시 전문가처럼 해결책을 제시해야 하나? 사전 지식이 없어 해당 분야에 익숙하지 않으면 답변 시 불리하지 않을까? ▶ 문제에 대한 ‘해결책 제시하기’와 같은 특정 과제에 대한 채점은 수험자 답변이 이해할 수 있고 일관성이 있으며 지속적인지에 따라 이뤄진다. 그리고 TOEIC Speaking의 과제는 수험자가 가진 특정 분야에 대한 지식이 아닌 전체적인 능숙도를 반영한다. 또한 질문 문항들은 특정분야의 수험자들에게 이점을 주지 않도록 세밀하게 설계돼 있다.
- 특정 포맷(Format)을 익히는 것이 시험에 도움이 되나? ▶ TOEIC Speaking은 실생활에서 영어로 수행해야 할 여러 종류의 과제가 출제된다. 특정 포맷을 학습해 익히는 것은 중, 하위 레벨의 수험자에게 유용할 수 있겠다. 하지만 효과적이고 적절하게 영어로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서는 영어로 특정 주제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고, 직접적인 질문에 대한 정보를 주고, 실제 환경에서 접할 수 있는 문제들에 대해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높은 점수를 받기 위해서는‘명확한 아이디어 전개’와 적절한 답변을 통한 과제를 수행해야 한다. - 모범답안을 외워서 실제 시험에서 답변하면 어떤가? ▶ 0점 처리될 수도 있다. 질문에 정확한 답변을 하지 못하기 때문이며 이는 ‘사과’에 대해 질문했는데 ‘복숭아’에 관해 답변을 하는 것과 비슷한 격이다. - TOEIC Speaking 채점자들이 채점하기 전에 일종의 인증 시험을 거친다고 들었다. 인증 시험이란 것이 무엇인가? ▶ 인증 시험은 자질 있는 채점자를 모집하고 교육하는 마지막 단계다. 인증 시험의 목적은 TOEIC Speaking의 지침을 적절히 사용할 수 있는 자질 있는 채점자를 선발하기 위한 것이다. 하지만 이렇게 인증된 채점자들도 응시자들의 답변을 채점하기 전 별도의 ‘Calibration Test’에 응시해 통과해야 한다. ‘Calibration Test’는 인증된 채점자가 그날의 채점 업무를 진행하는 데 적합한지를 확인하기 위한 것이다.
글 이동호 기자
|